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 입니다. 2017년 6월 30일인 현재, 다음팟플레이어 서비스 종료가 된다는 소식을 다음팟 홈페이지를 통해서 전해졌습니다. 2014년 10월에 다음과 카카오가 통합하면서 [다음카카오]로 된다는 이야기가 나온 순간부터 다음과 카카오가 조금씩 통합될 거라는 것은 예견되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 6월 30일에 [다음팟]에 있던 자료들이 [카카오 TV] 로 옮겨간다는 소식에 다음팟 공식블로그를 비롯하여 다음팟 어플, 네이버의 소프트웨어 정보에 있는 다음팟플레이어 등에는 많은 유저들의 댓글이 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달리는 댓글들을 보면 다음팟을 사용하던 유저들은 카카오TV와의 통합에 반대하거나 이전의 다음팟을 되돌려 달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음팟 유저들은 카카오TV와의 통합에 대해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어쩌다가 이렇게까지 혼란스러운 상황에 된 걸까요?


다음팟플레이어 구버전 다운로드 및 다음팟 카카오TV 통합

[목차]

1. 다음팟플레이어와 카카오TV통합

2. 다음팟플레이어와 다음인코더 다운로드

3. 다음팟 동영상 카카오TV 이관

4. 현재 남아있는 다음(Daum) 서비스는?

5. 티스토리는 서비스 종료가 될까?


[목차]

1. [녹스 앱 플레이어] 프로그램 홈페이지 다운

2. [녹스 앱 플레이어] 프로그램 설치

3. 구글 로그인

4. 리니지2 레볼루션 [다운 및 실



출처: http://advertise3.tistory.com/632 [닻별이의 IT 어플 사이트 리뷰ⓐ]

1. 다음팟플레이어와 카카오TV통합

(다음팟 홈페이지: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Player.do)

현재 다음팟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기존에 보여지던 [다음팟 tv] 동영상들을 전혀 볼 수가 없습니다. 특히 [다음팟]은 국내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는 [다음(Daum)] 의 주요 서비스 중의 하나로 네이버플레이어, 유튜브, 곰플레이어 등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았던 동영상 사이트이자 MBC 에서 방송하는 마리텔 동영상도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ㆍ다음팟 블로그의 공지사항을 본다면 [다음팟] 이라는 사이트는 2006년부터 2017년인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그만큼 엄청난 동영상 자료와 댓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다음팟 홈페이지] 를 통해 볼 수 있었던 동영상 자료를 사람들이 검색해서 볼 수 없도록 해 놓았습니다. 블로그 등 외부로 링크된 다음팟 동영상은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고는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다음팟의 동영상을 카카오TV 로 이관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며, 카카오TV 로 동영상을 이관했다고 해도 카카오TV와 다음팟과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들도 다를테고, 이용하는 목적도 다를겁니다. 그리고 카카오TV를 PC 버전으로 봤을 때 자료 검색도 안되는데다가 다음팟만큼 자료가 많은 것도 아닙니다. 부족한 자료들은 채워넣으면 된다고는 하지만, 정작 다음팟을 이용하던 유저들이 카카오TV 를 이용하려고 할까요?


ㆍ잠깐 카카오TV 홈페이지로(http://tv.kakao.com/top#intro_cont)로 들어가서 카카오TV 에 대해서 보자면, 다양한 분야의 스타PD 를 소개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동영상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연결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으로 봤을 때 유튜브나 아프리카TV 처럼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한다는 말인데요. 다음팟 블로그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ㆍ그런데 다시 한 번 질문으로 돌아가자면, 다음팟을 잘 사용해 오고 있던 유저들은 과연 카카오TV 를 사용할까요? 2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데이터를 이관해 달라고는 하는데, 카카오TV 에는 이렇다할 컨텐츠들이 많이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TV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 지 의문입니다. 또한 다음팟과 함께 많이 활용되던 다음 인코더도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사실상 다음팟 서비스 종료나 마찬가지로 보입니다. 적어도 다음팟TV 데이터를 전부 이관할 6월 30일까지는 다음팟TV 홈페이지를 열어놓는 게 나았을텐데 지금은 다음팟 홈페이지를 아예 닫아버린 상황이니 기존에 동영상을 시청하던 유저들이 더 혼란스럽지 않나 싶습니다.




2. 다음팟플레이어와 다음인코더 다운로드

ㆍ다음팟에서 다운받을 수 있었던 프로그램들은 이제 블로그나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등에서 파일을 받아서 사용해야만 합니다. 몇 몇 분들은 다음팟플레이어를 업데이트 하였더니 구버전이 더 쓰기 편하다고 하셔서 구버전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다음팟플레이어를 계속 사용하려고 합니다. 혹시나 다음팟플레이어와 다음팟인코더 파일이 필요하시면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다음팟플레이어

 다음팟인코더

# 버전 : 1.6.63899 버전

# 파일 다운로드

PotPlayerSetup-1.6.63899.zip

PotPlayerSetup-1.6.63899.z01

# 버전 : 2.1.4.62 버전

# 파일 다운로드DaumPotEncoder.zip

DaumPotEncoder.zipDaumPotEncoder.z01

DaumPotEncoder.z01



3. 다음팟 동영상 카카오TV 이관

다음팟의 자료들을 카카오TV 로 옮기기 위해서는 내 마이팟(http://tvpot.daum.net/mypot/AccountRefund.do) 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의 [동영상보내기 신청] → [다음 - 카카오 계정 연결] → [동영상 보내기 신청] 을 누르면 최대 5일 이내에 다음팟 동영상이 카카오TV 로 이관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다음팟 서비스가 종료되면 tv팟의 동영상은 삭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동영상이 1,000개 등 많이 가지고 계신 분들은 카카오TV 로 꼭 동영상 연결을 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동영상을 1개씩 일일히 다운로드 받는 일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팟에서 차라리 동영상 백업 기능을 넣어주면 더 좋겠는데 카카오TV 로 이관한다고 하니, 백업 기능을 바래도 추가는 안될 거 같습니다.)




4. 현재 남아있는 다음(Daum) 서비스는?


 


다음에서 서비스하던 홈페이지나 어플은 이미 카카오와 통합이 되거나 사라져갔습니다. 다음클라우드, 다음캘린더, 다음뮤직, 마이피플 등등의 서비스가 없어지거나 카카오의 다른 어플로 대체되었습니다. 위에 있는 다음 관련 서비스들은 과연, 2018년에는 무사히 남을 수 있을까요?

현재 구글플레이에서는 [다음tv팟] 을 검색하면 상위에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다음tv팟을 다운로드 하셨다면 구글플레이어에서 [내 앱] 항목에서 다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실질적으로 다음tv팟 어플은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으니 카카오TV 를 사용해야할 듯 싶습니다.

그런데 구글플레이어에 올라가 있는 카카오TV 어플에는 평점이 5점 만점에 총 1.2점으로 깎여져 있습니다. 댓글들을 보면 다음tv팟 어플을 이용하던 유저들이 평점을 깎아주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처럼 [다음팟] 이 카카오TV 로 통합된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유저들의 엄청난 폭풍우를 맞고 있습니다.




5. 티스토리는 서비스 종료가 될까?

ㆍ2016년 12월에 티스토어에서 한 가지 과감한 결정을 내립니다. 바로 티스토리의 [백업] 이라는 기능을 없앤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종료된다는 소식은 포스팅(http://advertise3.tistory.com/556)으로 썼던 적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유저들은 백업 기능 종료 소식이 알려지자 티스토리가 서비스 종료되는 건 아닌지, 혹은 카카오 [브런치(brunch)] 와 통합되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컸었습니다. 이때문에 티스토리와 유사한 서비스로 넘어가신 분들도 있으셨습니다.

2017년 2월인 지금, 다음팟과 카카오TV 가 통합이 되는 과정을 보면서 티스토리 서비스도 브런치와 통합이 되거나 없어지는 건 아닌 지 걱정스럽습니다. 특히나 다음팟과 카카오TV 의 물과 기름과 같은 서비스 성격처럼 티스토리와 브런치도 서비스의 성격이 다릅니다. 물론, 2가지 서비스의 장점만을 뽑아내서 최상의 서비스를 만든다면 좋겠지요. 그렇지만 이번 다음팟과 카카오TV 통합 과정을 보면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 상태로 가다가는 네이트의 싸이월드처럼 되는 건 아닐지 우려됩니다.




ㆍ끝으로 다음팟과 카카오TV 가 이미 통합이 진행되고 있으니 차라리 앞으로의 카카오TV 가 잘 되었으면 하고 바라고 또 바랍니다. 하지만 카카오TV 가 스타PD 위주 방송, 혹은 수익성을 강조하는 사이트가 되어 간다면 아프리카TV 나 지금의 카카오 스토리처럼 되진 않을까요. 기왕 다음팟과 통합된다면 다음팟 유저들과 카카오TV 유저들이 두루두루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다음팟플레이어 구버전 다운로드 및 다음팟 카카오TV 통합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