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 입니다. 카카오와 다음이 합쳐져서 새롭게 '다음카카오' 가 된 이후로 부터 새로운 서비스를 보이거나 이전에 있던 서비스를 없애고 있습니다. 이번에 티스토리에서도 이전에 있던 서비스인 '티스토리 백업' 기능을 없애겠다고 합니다.



[포스팅과 연관된 공지/포스팅]
티스토리 일부 기능 종료 사전 안내(트랙백, 데이터 백업, BlogAPI)
임지훈 Jimmy Rim
티스토리 데이터 복원 기능이 종료됐습니다.



1.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없어진다고??

티스토리를 처음 운영할 당시만해도 티스토리에는 '백업' 기능과 '복구' 기능 2가지 다 있었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은 블로거 중 악의적으로 스팸을 올리는 사람들이 점점 들어났으며, 이러한 분들 중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복구하여 다시 티스토리를 하는 블로거들이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티스토리에서는 '복구' 기능을 없애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복구 기능마저 완전히 없앤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2. 티스토리 백업 기능 종료가 가지는 의미

티스토리를 하시는 블로거분들은 나중에 가서는 티스토리가 없어지는 건 아니신지 많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백업 기능이 있어서 계속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신의 소중한 자료를 계속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은 '정말로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가 거대한 사이트인 다음카카오에 속해 있기 때문에 쉽게 사라지지 않을 거 같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티스토리가 없어지고 카카오 블로그인 '브런치' 로 블로그 이사를 하게 되는 건 아닌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이때문에 티스토리가 아닌, 다른 블로그가 있는 사이트로 이사를 하시려는 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3. 티스토리 백업 기능을 대체할만한 기능은 없을까?

아직은 없습니다. 한동안 네이버 블로그 백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신 분이 있었던 것처럼, 나중에 한 능력자분이 나타나셔서 티스토리 포스팅을 백업해 주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티스토리에서 백업 기능이 없어진 대신에 새로운 백업 방법을 만들어 줄 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여유가 있다면 티스토리에서 새로운 백업 기능을 만들어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티스토리 백업 종료에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할까?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