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제출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러서 다시 사이트맵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만든 사이트맵이 언제 만들어 졌는지 보니 2017년에 만들어진 사이트맵이었습니다. 그것도 사이트맵을 만드는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무료로 500개까지만 만들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서 더더욱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32.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1. xml sitemap 을 만들 수 있는 주소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첫번째에 http:// 라는 글이 적혀있을텐데 이 뒤에다가 자신의 티스토리 혹은 워드프레스의 주소를 넣어줍니다. 두번째에는 옆에 있는 코드 번호를 넣어주고, 마지막으로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열심히 만들기 시작합니다. 사이트맵은 포스팅의 개수에 따라서 만드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티스토리에 포스팅의 개수가 몇 개 없다면 빠르게 만들어지지만 개인적으로는 포스팅의 개수가 500개가 넘어가기 시작하니 사이트맵을 만드는데만 해도 몇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만들 경우 Create free XML Sitemap 을 누르고 다른 일을 하고 오는 걸 추천합니다. 이 외에 다른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도 있는데 위 사이트맵 사이트보다도 더 느린 것 같아서 추천은 못 드리겠습니다.




2. 사이트맵을 다 만들었으면 sitemap.xml 이라는 파일이 만들어지고 그 옆에 보이는 download 글자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만들어진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xml sitemap 사이트는 최대 3,500개의 링크까지 만들어 줍니다. 만약 포스팅 개수가 적다면 이 링크를 눌러서 사이트맵을 만들어 봅시다.




3. 사이트맵을 만들었으면 이제 티스토리에 올려줘야합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쓰기][파일]을 선택합니다.




4. 아까 만든 sitemap.xml 을 선택하고 [등록]을 눌러줍니다.




5. 그리고 기본설정에서 [비공개]를 선택한 후 포스팅을 [발행]해 줍니다.




6. 그러면 위와 같이 sitemap.xml 을 마우스 오른쪽을 선택해서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합니다.




7. 네이버 웹마스터(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들어가서 [사이트맵 제출]을 누르고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넣어주면 끝~!! 이렇게 되면 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이 끝나게 됩니다. 이상, 32.네이버 웹마스터에 사이트맵 제출하기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