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 입니다. 국내에서 블로그를 만든다고 하면 네이버와 티스토리로 나뉘어집니다. 여기에 다음의 블로그, 구글의 블로거, 이글루스 블로그, 작가들을 위한 카카오의 브런치 등이 있습니다. 어떤 블로그를 만들던지 해당 사이트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네이버에 가입해야 쓸 수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그런데 네이버 ID 개수에 제한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네이버에 가입할 수 있는 ID 개수는 총 몇 개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27. 티스토리 아이디는 무제한?! 네이버 아이디는 3개까지!

1. 네이버 아이디(ID)는 휴대폰 1개당 3개까지!!

네이버 아이디(ID)는 반드시 휴대폰 인증을 해야만 가입할 수 있으며 휴대폰 이외에 다른 인증수단은 전혀 없습니다. 가끔가다보면 아이핀으로 회원가입하는 사이트들도 있지만 거의 없다싶이하며 네이버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이트는 휴대폰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가상 휴대폰 번호라도 만들어서 네이버에 가입하려고 해도 가상 휴대폰 번호도 막아놓았다고 합니다. 네이버 가입 시 문자가 안 올 경우에는 문자메시지함에서 [스팸문자]로 가서 보시거나 [스팸설정]에서 [스팸 차단 해제] 후 인증번호를 수신하면 됩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수신이 안된다면 각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해야하며 SK텔레콤은 114, KT는 100, LG U+는 114 혹은 1544-0010 으로 전화해서 물어봐야합니다.


네이버에서 휴대폰 가입인증은 국내번호 당 월 1회, 6개월 3회, 총 3개의 아이디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11월에 휴대폰 가입인증을 통해서 네이버 아이디를 만들었다면 또 다른 아이디를 만들 수 없습니다. 또한 네이버 회원탈퇴를 하고 아이디를 새로 만들려고 해도 탈퇴한 이후 보통 1개월 동안은 아이디를 새로 만들 수 없습니다. 이때문에 네이버 아이디를 만들 때는 신중하게 만들어야합니다. 처음부터 네이버 가입에 제한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제한을 만들어놨습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생긴지도 벌써 15주년이 됐다고 합니다. 현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네이버 공식 블로그(https://blogpeople.blog.me/221376025476)로 들어가셔서 이벤트에 참여하시면 네이버 페이 최대 28,000포인트를 준다고 합니다. 2003년 10월부터 네이버 블로그가 생겨서 2018년 11월인 지금, 벌써 15주년이 되었다고 하니까 감회가 남다릅니다.


2. 티스토리 아이디(ID)는 무제한!?

그럼 네이버와는 다르게 티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어떨까요? 티스토리는 네이버처럼 다음 아이디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메일 계정만 있으면 여러 개의 티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1개의 티스토리 계정으로 블로그 5개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이메일이 10개 있으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50개를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이메일이 100개 있다면 블로그는 500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개설한 블로그를 폐쇄하면 어떻게 될까요? 

티스토리에서는 특이하게 [블로그 개설 가능 횟수] 라고 해서 10회만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만약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1개 만들고 나중에 폐쇄를 한다면? 블로그 새설 가능 횟수가 9번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티스토리 초대장이 사라지면서 글을 쓰는 횟수(포스팅 개수)에 더 제한이 생겼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티스토리 초대장이 사라지는 10월 22일 포스팅(http://advertise3.tistory.com/706)을 참고해 주세요. 이처럼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3. 해외에서 활약하는 구글 블로그 

구글에서 만들 수 있는 블로거(blogger)는 국내에서 보기 힘듭니다. 국내에서 네이버 포털사이트의 점유율이 상당히 높고, 그만큼 네이버 블로그의 노출이 많기 때문에 구글 블로거(blogger)는 잘 개설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구글 블로그를 사용하는 분들이 간혹가다 보입니다. 그리고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영어를 사용하면서 활동하시는 분들이라면 국내 한정인 네이버보다 구글 블로거가 좋지 않나 싶습니다.

그럼, 구글 블로거(blogg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당연히 구글에 가입해야 합니다. 구글 계정은 1개의 휴대폰 번호당 최대 15개까지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구글 계정에 따라 블로거(blogger)도 최대 15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만들어 보진 않았으니 불명확한 정보이긴 합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아이디 개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도 다음 블로그와 이글루스 블로그, 그리고 카카오의 브런치가 있습니다. 브런치는 블로그와는 조금 다르게 작가 신청을 해서 승인을 받아야지 활동할 수 있고 잘하면 책 출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국내에서는 네이버, 티스토리, 구글, 이글루스 블로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티스토리/구글 블로그 아이디 개수 정리]

포털 플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블로거(blogger)

 만들 수 있는 

 개수

아이디 1개당 블로그 1개 개설 가능

아이디는 총 3개까지 만들 수 있음

그러므로 블로그도 총 3개까지 개설 가능

아이디는 이메일 계정 수에 따라 만들 수 있음

계정당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 수: 5개

블로그 개설 가능 횟수: 10번

 아이디 1개당 블로거 1개 개설 가능

아이디는 총 15개를 만들 수 있음

그러므로 블로거도 총 15개를 만들 수 있음

(실제로 만들어 본 건 아니므로 불명확한 정보임)

 예시

아이디1개:블로그1개

아이디3개:블로그3개

이메일 계정 10개: 블로그 최대 50개

블로그 개설 가능 횟수 10개*10번

이메일 계정 1개: 티스토리 블로그 최대 5개

블로그 개설 가능 횟수 10번

아이디1개:블로그1개

아이디15개:블로그15개

 기타

 국내에서 마케팅을 한다면 무조건 네이버!


 보통은 블로그를 1개 만들고 폐쇄는 잘 하지 않으므로 블로그 개설 가능 횟수가 있다고 해서 별상관은 없어보임

 블로그를 꾸미고 싶다면 티스토리로~


 영문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추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