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이전 포스팅인 "하드디스크 복구 프로그램 R-Studio 6.3 과 Recuva 1.38 버전" 에서 하드디스크 복구 프로그램 R-Studio 6.3 버전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하드디스크 복구 프로그램 R-Studio 로 실제 복구를 해 보았습니다. 복구에 이용된 하드디스크는 삼성외장하드 1TB 입니다. 복구시간은 24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하드디스크 복구 프로그램 R-Studio 로 복구해 보기



R-Studio 로 FAT 영역을 복구해 보았습니다.

현재 삼성외장하드 1TB 는 NTFS 로 포맷되어있습니다.

맨 처음에 외장하드를 구매했을 당시에는 FAT 포맷상태로 계속 썼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시점부터는 NTFS 포맷으로 쓰게 되었는데요.

NTFS 포맷 이전의 FAT 포맷 때 쓰던 파일들을 복구해 보기로 결심하고 복구를 시도했습니다.

위 스샷에서도 보듯이 FAT 포맷은 파란색, 노란색 등의 색깔로 표시됩니다.



R-Studio 로 복구가 끝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FAT 포맷은 2년전에 쓰던 포맷이라 그런지 복구된 파일이 상당히 많이 뜹니다.


문제는 R-Studio 로 복구를 하더라도 이전에 쓰던 포맷이기 때문에 파일의 제목이 다 깨져보인다는 점입니다.

R-Studio 로 파일을 복구하시려면 반드시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아야 복구가 잘 됩니다.

또한 포맷을 여러번 한 후에 파일을 복구하려면 위 그림처럼 사실상 복구가 거의 안됩니다.



24시간에 걸쳐서 복구된 파일 목록입니다.

초록색, 주황색, 빨강색으로 파일 이름이 뜹니다.

빨간색은 R-Studio 로 완전히 검사하기 이전에 복구한 목록입니다.

이번에 R-Studio 로 복구한 영역은 NTFS 로 포맷하기 이전인 FAT 포맷이라서 그런지 복구는 거의 되지 않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