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리눅스를 USB 로 설치할 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윈도우7 를 USB 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iso 파일을 USB 에 넣을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7 를 설치할 USB 를 만듭니다. 이처럼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게 바로 리눅스를 넣은 USB 입니다. 리눅스를 넣은 USB 를 만들기 위해서는 Universal-USB-Installer-1.9.4.3 이란 게 필요합니다.



[리눅스] USB로 설치하기


리눅스를 설치할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Universal-USB-Installer-1.9.4.3 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받는 공식 사이트는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입니다. 현재 2013년 12월을 기준으로 1.9.5.1 버전이 나와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에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I Agree 를 클릭해 줍니다.




이제 리눅스를 USB 에 넣기 위해서 설정해 줄 내용이 나옵니다.




Step 1이 자신이 설치할 리눅스의 종류를 뜻합니다. 여기서 선택한 리눅스는 CentOS 입니다. 다른 리눅스를 설치하고 싶다면, 다운받은 리눅스 iso 파일의 이름과 같은 이름을 찾아 선택하면 됩니다.

간혹 최신 버전의 리눅스를 받은 경우에는 Universal-USB-Installer 의 프로그램 내에 해당 리눅스 명이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Universal-USB-Installer-1.9.5.1 버전부터는 없어진 리눅스 파일명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Step 1에서 위와는 다르게 다른 리눅스를 선택해봤습니다. 페도라 19 XFCE 32비트입니다. 해당 이름을 보자면, 페도라 19는 페도라의 19 버전을 뜻하고, XFCE는 페도라의 용량과 성능에 따라서 분류되는 이름입니다. 마지막으로 32비트는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비트를 뜻하며, 램이 4GB 가 되지 않는다면 보통은 32비트를 씁니다.

Step 2에서는 페도라 19 XFCE 32비트.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위치를 찾아주면 됩니다.

Step 3에서는 페도라 19 XFCE 32비트.iso 파일을 구울 USB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선택한 USB는 H:\ 드라이브인 7GB에 굽는다고 선택했습니다. 그 옆에 있는 We will format H:\~ 라고 쓰여져 있는 문구는 USB를 포맷한다는 말입니다. 포맷이 필요하므로 체크를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Create 를 눌러줍니다.




선택이 다 끝났으면 "예" 를 눌러줍니다. 혹시나 USB를 잘못 선택했다면 "아니오" 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페도라 19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는 USB 설치파일이 만들어집니다. 다 만들어진 뒤에는 컴퓨터를 재시작한 뒤에 USB로 실행하도록 선택한 뒤 리눅스를 설치해주면 되겠습니다. 이상, 리눅스 USB 설치 프로그램 - Universal-USB-Installer-1.9.4.3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USB 로 리눅스를 설치하려다고 보면 다음과 같은 문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SYSLINUX 4.07 ~

ERROR : No configuration file found~

위와 같은 문구가 나타났을 경우네는 iso 파일이 잘못 됐던가,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iso 를 다시 구워보시거나 다시 구워도 안될 경우에는 과감히 포기하셔야할 거 같습니다. 현재까지 리눅스 민트와 우분투는 정상 설치되었으며, 리눅스 페도라와 센토스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문구가 나타났습니다. 아마도 컴퓨터 내에 문제가 생겨서 일어나는 현상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