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리눅스 민트를 설치하고 난 이후에 리눅스 민트에 있는 리눅스 민트 메뉴에 있는 프로그램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리눅스를 설치하면서 좋은 점은 윈도우에 비해서 가볍다는 점과 정말로 필요한 프로그램이 같이 깔려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리눅스에 설치되는 메뉴와 프로그램은 리눅스의 종류와 설치하는 버전, 그리고 iso 용량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집니다.

혹시나 리눅스 민트 설치방법에 관해서 알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해당 포스팅은 리눅스 민트 13버전에 맞춰 글을 썼습니다. 참고로 2013년 8월 기준으로 리눅스 민트 버전은 15버전까지 나왔습니다.




리눅스 메뉴 살펴보기 (영어버전)



리눅스 민트를 설치하고 난 뒤에 리눅스 민트를 실행하고, 밑에 있는 바퀴모양을 클릭하면 리눅스 민트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리눅스 민트 메뉴의 첫번째를 보면 윈도우에도 있는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Image Viewer)도 보입니다.




리눅스 민트 두번째 메뉴에는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GIMP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 있는 그림판보다 기능이 많고, 포토샵보다는 적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눅스 민트 말고도 윈도우에서도 GIMP를 설치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포토샵이 많이 쓰여서 쓸일이 적을 듯 합니다 :)




리눅스 민트 세번째 메뉴에 있는 인터넷은 파이어폭스가 깔려있습니다. 이때까지 설치해본 리눅스(Mint, Fedora, Centos, Ubuntu, Xbuntu)에도 기본적인 인터넷은 파이어폭스가 깔려있었습니다. 리눅스 민트도 마찬가지로 파이어폭스가 깔려있습니다.

리눅스 민트 네번째 메뉴는 문서프로그램인 AbiWord가 깔려있습니다. 파일형식은 국내에서 쓰는 hwp가 아닌, 해외에서 주로 쓰는 파일형식으로 저장됩니다.




리눅스 민트 다섯번째 메뉴는 소리와 동영상에 관한 프로그램이 깔려있습니다. GNOME Mplayer 라는 생소한 동영상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해 봤는데 그래픽 카드가 설치되 있지 않으면 동영상 플레이시, 동영상의 색깔이 이상하게 나옵니다. 그래서 그래픽 카드를 깔려고 있으나 해당 노트북의 그래픽 카드가 없어서 깔지 못했습니다.




리눅스 민트 여섯번째 메뉴에는 리눅스 민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 중에서 Software Manager 은 리눅스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한글 설정을 할 때 필요한 기능입니다.



Software Manager 에 들어가서 한글 설정을 하는 데 쓰는 ibus-hangul 을 설치하면 됩니다. 한글 설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가상화 및 리눅스] -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민트13 설치하기(2)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리눅스 민트 일곱번째 메뉴에도 리눅스 민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리눅스 민트의 경우, 음악을 들을 때 윈도우보다 음량이 큽니다. 이는 우분투도 마찬가지긴 합니다. 그리고 리눅스 민트는 그래픽을 따로 설치하지 않으면 동영상 시청시에 색감(그래픽)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있겠으나 다 써보지 못해서 설명을 생략합니다. 이상, 저사양 노트북 설치한 리눅스 민트 메뉴 살펴보기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