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저사양 노트북에서 리눅스 주분투를 설치하는 방법 그 세번째입니다. 요즘에 리눅스를 설치해보는데 재미를 느끼게 되어서 여러가지 리눅스를 설치해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리눅스 주분투를 설치하게 됐는데, 우분투보다 가볍고, USB 용량인 1GB보다 iso 파일도 작아서 리눅스 주분투를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리눅스 주분투(=X우분투) 홈페이지: http://xubuntu.org/


저사양 노트북에 [주분투 12.04] 설치하기


▷ 노트북 사양: 펜티엄4 와 유사함

 ▷ 램: 512MB

  현재쓰고 있는 운영체제: 윈도우XP


주분투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홈페이지(http://xubuntu.org/)에 들어갑니다.Get Xubuntu 를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현재 주분투는 12.04버전과 13.04버전이 같이 있습니다. 파일을 다운받은 후에 USB 로 리눅스 주분투를 넣습니다.





USB에 주분투12.04를 넣은 후에 노트북에서 하드디스크 순서를 변경해 줍니다. 순서 변경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의 중간부터 참고해 주세요.




하드디스크 순서를 변경하고 재시작하면 위 화면이 뜹니다. Run~ 이라고 쓰여있는 첫번째를 선택한 상태로 엔터를 눌러주세요.




주분투 설치 실행화면입니다.




주분투 바탕화면이 나타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Install~ 을 클릭합니다.




이제부터 주분투 12.04 버전 설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해야겠죠ㅎㅎ 영어에 익숙하신 분이시라면 영어를 선택한 후에 밑에 있는 계속을 눌러줍니다.




주분투 12.04 버전은 최소 4.3GB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필요합니다. 주분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을거라면 10GB로 설정해도 충분합니다. 밑에 있는 계속을 눌러줍니다.




주분투를 같이 설치를 선택한 후 밑에 있는 계속을 눌러줍니다. 만약 디스크를 지우고 주분투를 설치를 누르면 기존에 설치되 있던 윈도우가 삭제되니 주의하세요!!




※ 혹시나 파티션을 변경하고 싶다면 '기타' 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까지 노트북에 있는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상세하게 나옵니다. 현재 노트북에 리눅스를 이것저것 깔아보느라 파티션이 자잘하게 나뉘어져있습니다. 언제 한 번 정리해야하는데 말입니다.




새 파티션을 만들때 리눅스는 보통 ext4 로 포맷됩니다.




파티션 설정이 끝나면 시간설정이 나옵니다. 살고 있는 지역이 맞으면 밑에 있는 계속을 눌러줍니다.




키보드 배치는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다른 리눅스에서는 키보드 설정을 해도 한국어 패치를 따로 해줘야합니다. 밑에 있는 계속을 눌러줍니다.




리눅스 주분투를 실행할 때 쓸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신중하게 생각해서 씁니다. 나중에 주분투를 쓸 때 암호를 잊어버리면 곤란하므로 따로 적어놓습니다. 주분투를 실행할 때마다 로그인을 하기 번거로우면 '자동으로 로그인' 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밑에 있는 계속을 눌러줍니다.




이제 주분투가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주분투를 설치하면 같이 깔리는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글입니다. 




설치가 끝나면 설치 완료가 뜨는데 이때 '지금 다시 시작' 을 누르면 됩니다. 노트북이 재시작할 때 USB 를 빼도 상관없습니다.




위 스샷은 재시작하기 전에 나타나는 문자입니다.




재시작하면 우분투가 떠 있습니다. 저 우분투가 바로 '주분투' 입니다. 선택을 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기나긴 설치가 끝나고 주분투가 실행됩니다!




주분투의 바탕화면입니다.

아까 설치할 때 나타난 바탕화면과 똑같습니다.




주분투 위에 있는 상태표시줄입니다. 여기서 Use 를 클릭해서 주분투를 종료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제 주분투의 메뉴를 보겠습니다. 주분투는 이미 한글화 되어있어서 패치를 할 필요가 없어서 편한데 문제는 '부분'적으로 한글화되있다는 점입니다. 메뉴에는 그림을 편집할 수 있는 GIMP 가 보입니다.




리눅스라서 무료로 쓸 수 있는 워드 프로그램도 같이 깔려 있습니다. 인터넷은 이때까지 설치한 리눅스를 보면 보통 파이어폭스가 설치되있습니다. 

주분투를 사용해본바로는 가볍고, 종료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와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상,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주분투 12.04 설치하기였습니다. (키보드 영어로 설치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