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 입니다. 휴대폰으로 은행이나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는 데 "저장된 인증서가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왔다면 어떨까요? 분명히 며칠 전에도 잘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없어지다니!? 대체 어떻게 된 거냐고 휴대폰을 뒤적여 보지만 무엇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사라졌는 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잘 사용하던 공인인증서가 사라졌을 경우는 어떤 때일까요?


 공인인증서가 갑자기 사라지다니! 어떻게 하지?


1.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 한다? 그렇다!

보통 공인인증서는 은행에 로그인을 할 때 필요한 데이터입니다. 은행에 로그인을 했을 때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계좌이체를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위 화면처럼 공인인증서가 없을 때는 은행에서 다시 공인인증서를 받아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때는 처음 공인인증서를 받은 곳에 가서 재발급 받으면 공인인증서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렇게 사라진 공인인증서를 다시 받으면 되는데요. 문제는 휴대폰에서 어떻게 공인인증서가 사라졌던걸까요?




2. 공인인증서는 어디에 있을까? 찾아보자!

은행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공인인증서 파일이 사라졌는지 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스트로ES파일탐색기 등 파일관리자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공인인증서 파일이 저장된 NPKI 폴더가 없으면 공인인증서가 담긴 폴더가 삭제된 거고, 공인인증서 폴더가 남아 있으면 다른 문제가 있는 겁니다.




3. 공인인증서가 사라진 이유? 캐시 정리 어플 때문!?

공인인증서가 휴대폰에서 갑자기 사라진 이유는 캐시 및 파일을 정리해 주는 어플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공인인증서 사라짐과 관련해서 클린마스터 어플을 말씀하시던데, 해당 어플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캐시를 정리해 주는 다른 어플을 찾아봤더니, 360 security 어플이 원인이지 않나 싶습니다. 분명 이전에 휴대폰에서 사용하고 있던 총 용량보다도 적은 용량을 사용하고 있고(예를 들어 전체 휴대폰 용량이 64GB 이고 사용하던 공간이 30GB 였던데 공인인증서가 사라진 이후에 보니까 사용하던 공간이 25GB가 된 경우), 360 security 어플에서 청소된 총 정크 파일이 2.07GB 나 된다는 문구를 봤기 때문입니다. 360 security 어플에서는 청소를 할 때 음악, 사진, 동영상, 다운받은 파일, ...등등도 같이 검색해 주고 그 중에서 청소할 내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공인인증서가 사라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만약, 앞으로도 공인인증서가 사라진다면 캐시를 삭제하거나 정리해 주는 어플들을 삭제해 주고, 그 이후에도 계속 사라진다면 다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럴 때는 공장초기화를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으나 이전에 사용하던 어플과 자료들을 전부 복원시켜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라리 새 휴대폰을 사용하기 전까지 공인인증서를 다시 발급받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 공인인증서가 갑자기 사라졌어요!! 360 security 어플이 원인?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