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블로그를 하는 데 네이버 블로그냐, 티스토리냐 어디서 할지 결정하지 못했다면? 국내 포털 검색사이트 순위로 어디서 블로그를 시작할지 확인해 보면 되겠죠? 다만,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하거나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에는 단연 네이버 블로그가 좋기는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아무리 포스팅을 많이 하더라도 국내 포털 사이트 중 1위가 바로 네이버라서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시작하는 게 좋겠죠? 이렇게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어떤 검색사이트에서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를 만들어 볼까요?


  25.[2018년부터~] 국내에서 자주 쓰이는 검색사이트 순위 BEST 7 


※자료: 실시간 제공되는 인터넷통계데이터 <InternetTrend™>  

국내 사이트 중에서 인터넷트렌드라는 사이트에서 국내 검색 사이트에 대한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1월 1일부터 10월 23일까지 검색 사이트 1~7위까지 보면 네이버, 구글, 다음, 줌, 마이크로소프트, 기타, 야후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기타에는 어떤 사이트가 들어가있는지 상세한 내역은 없어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8위에 카카오가 있는데요. 이전에 포털 사이트 다음과 스마트폰 어플인 카카오가 합쳐져서 새로운 이름을 만들 줄 알았는데 말 그대로 다음카카오로 부르게 됐습니다. 2014년에 다음과 카카오가 합쳐졌으니 2018년인 지금, 벌써 4년이나 흘렀는대도 포털 사이트는 다음, 스마트폰 어플은 카카오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검색 사이트 순위에서도 3위는 다음, 8위는 카카오로 나와있습니다. 언제쯤 다음카카오는 새로운 이름으로 불릴 수 있을까요? 1위와 2위에는 네이버와 구글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분명 2012년에 봤을 때는 2위에 다음이 있었는데, 지금은 3위로 밀렸습니다. 2012년 포스팅은 [2012년부터~] 국내에서 자주 쓰이는 검색사이트 순위 BEST 7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료: 해외 사이트 <statcounter>

이번에는 국내 사이트가 아니라 해외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을 [한국] 으로 해서 보니 1위가 구글로 되어 있습니다. 80%에 가까울 정도로 구글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큽니다. 다른 분이 포스팅하신 글(세계 검색 엔진 마켓)을 보면 구글, 네이버, 다음, 야후, 빙, 바이두 순으로 포털 사이트 이용량이 많습니다. 국내외 포털 사이트 순위를 봤을 때 1위 네이버, 2위 구글 3위 다음 그외 야후, 빙, 줌, MSN, 카카오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statcounter 에서는 포털사이트 순위 이외에도 브라우저 순위도 알 수 있습니다. 전세계(worldwide)의 브라우저 순위는 구글의 크롬, 아이폰의 사파리, UC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오페라, IE 익스플로러, Edge, 안드로이드, 그 외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IE 익스플로러는 구글 크롬에 밀리면서 1위 자리를 내 준지 오래입니다. 사파리는 워낙 애플의 마니아가 많을 정도로 아직도 인기가 많으며 애플을 사용하게 되면 아이폰-아이패드-맥북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UC 브라우저는 중국에서 만든 브라우저라고 하는데 사용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앞서 국내에서 자주 쓰이는 검색사이트 순위, 브라우저 순위를 알아봤는데요. 마케팅이 아닌 이상 순위를 보지 않고 처음 시작한 곳에서 재미있게 포스팅을 할 수 있다면 좋은 게 아닌가 합니다. 이상, 25.[2018년부터~] 국내에서 자주 쓰이는 검색사이트 순위 BEST 7 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