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엑셀에서 [점수] 를 가지고 최대값, 최소값을 구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모의고사를 치거나 하면 "과연 내 전체 점수 중에 최고점수는 어떤 게 있지?" 하고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최대값은 함수 MAX 를, 최소값은 함수 MIN 을 사용하셔서 구하시면 됩니다.


※ 함수로 최대값, 최소값 구하기


 

  9. 엑셀에서 최대값, 최소값 구하기


[최대값을 함수 MAX 로 구하기]


1. 아래의 [과목별 점수(최대값, 최소값).xlsx]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엑셀 파일을 열어 봅니다. 첫번째 시트를 누르면 예제가 나옵니다. 여기서 풀어야할 문제는 점수 현황에서 진영태의 국어, 영어, 수학의 점수 중에서 [최대값(=최대점수)] 를 구하려고 합니다. 최대값은 엑셀 함수 중 =MAX 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최대값 점수를 넣을 [G4] 열을 먼저 선택합니다. 저번에 구했던 합계처럼 최대값 함수도 [자동 합계] 를 선택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3. [자동 합계] 에서 [최대값] 을 누르면 자동으로 최대값 함수가 나옵니다.




4. [최대값] 함수의 범위가 자동으로 B4 부터 F4 까지 지정됩니다. 그런데 지정된 범위는 국어, 영어, 수학, 합계까지 선택되어 있습니다. 지금 구해야할 값은 "국어, 영어, 수학에 대한 최대값(=최대점수)" 입니다. 그러므로 마우스를 가지고 범위를 B4 부터 E4 까지로 다시 지정해 줍니다.




5. 마우스 키보드로 [Enter] 을 눌러서 G4 의 값(=최대값) 을 구해줍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아래쪽 G11 까지 끌어다 놓습니다. 그러면 진영태의 최대값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최대값도 자동적으로 나옵니다.




[최소값을 함수 MIN 으로 구하기]

1. 이번에는 점수현황에서 진영태의 국어, 영어, 수학의 점수 중에서 [최소값(=최저점수)] 를 구하려고 합니다. 최소값은 엑셀 함수 중 =MIN 을 사용하면 됩니다.




2. 최대값과 마찬가지로 최저점수도 [자동 합계] 에서 [최소값] 을 선택합니다.




3. 그러면 자동적으로 =MIN 함수가 나옵니다. 그런데 여기도 마찬가지로 최소값 함수의 범위가 국어, 영어, 수학, 합계, 평균으로 잘못 잡혀있습니다.




4. 마우스로 범위를 국어, 영어, 수학(B4 에서 D4 까지) 로 다시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Enter] 를 눌러서 G4 값을 구한 후 마우스로 G11 까지 내리면 됩니다. 이상, [프로그램/엑셀] 9. 엑셀 초보 - 최대값, 최소값(MAX, MIN) 구하기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