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컴퓨터를 하시는 분들은 하드디스크를 쓰시면서 하드디스크의 수명에 대해서 한 번쯤은 생각해 보시지 않을까 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쓸 수 있는거지? 하면서 검색도 해보기도 하고, 하드디스크 검사 프로그램도 돌려보실텐데요. 특히 하드디스크 프로그램을 돌리면서 '배드섹터' 라는 게 나오면 걱정이 앞서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배드섹터란, 하드디스크가 제대로 읽고 쓰여야하는데, 하드디스크를 쓸 수록 제대로 읽고 쓰이지 못한 부분을 찾아내서 표시합니다. 이러한 배드섹터가 많이 나오게 되면 하드디스크를 못 쓰게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배드섹터가 난 부분을 쓰지 않고, 떼어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 이 방법은 어디까지나 하드디스크를 '임시' 로만 사용할 수 있음을 알립니다. 또한 해당 내용은 확실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나중에 자료가 없어지더라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배드섹터를 분리하기 전에 반드시! 하드디스크를 백업하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 배드섹터있는 부분만 떼어내고 쓰는 방법


배드섹터를 떼어내려면, 일단은 배드섹터가 있는 하드디스크가 필요합니다. 배드섹터가 있는 하드디스크를 찾는 방법은 GM HDD SCAN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은 http://advertise3.tistory.com/229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있다고 나온다면 대부분 이런 상태일거라고 생각됩니다.


이전부터 해당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안되기도 해서 "조만간 뭔일이라도 벌어지려나" 했는데, 결국 하드디스크에 배드카운트=배드섹터가 등장했습니다! 그것도 한 두개가 아니라 여러개의 섹터가 생겼더군요. 이 하드디스크를 쓰기 전에도 이만큼 배드섹터가 나온적이 있어서 그다지 놀랍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배드섹터가 나온 하드디스크를 이대로 쓰기에는 찜찜하지 않습니까?

이렇게 하드디스크에서 배드섹터가 나오면 저기에 나오는 숫자들을 잘 적어두시길 바랍니다. 예를들어 지금 845678651섹터, 845678652섹터, 845678653섹터, 845678654섹터,... 등등 나온 숫자를 어딘가 적어두시면 됩니다. 나중에 해당 섹터를 파티션 매직으로 분리할 때 필요한 숫자입니다.

그 다음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이 하드디스크 안의 배드섹터를 분리할 파티션 매직입니다. 그런데 파티션 매직을 써본 바로는 오류가 나는고로 파티션 위자드 홈에디션을 씁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설치에 관해서는 http://advertise3.tistory.com/336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파티션 위자드를 실행시켜서 Move/Resize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 창의 두번째에 있는 Partition Size 에 배드섹터가 생긴 첫번째 숫자를 넣어주면 됩니다. 현재 그림에 있는 하드디스크는 이미 배드섹터를 분리해서 845678651섹터의 숫자인 845678651을 넣어도 나눠지진 않을 겁니다. 아무튼 베드섹터가 생긴 처음 숫자를 넣으면 됩니다.

그 다음 세번째에 있는 Unallocated Space After에 배드섹터가 생긴 두번째 숫자를 (전체 섹터-두번째 숫자)로 계산해서 넣어주고 OK를 누르면 됩니다.



하드디스크 분리가 다됐으면 위와 같이 두 개의 파티션의 중간에 배드섹터가 생긴 빈 공간이 생깁니다. 이렇게 해서 배드섹터가 있는 부분만 떼어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 봤습니다. 해당 내용은 어디까지나 배드섹터가 있는 하드디스크에서 배드섹터만 분리해고 써보고자 해서 시도해 본 방법입니다. 이렇게 배드섹터를 빼고, 두 개의 파티션으로 나눈 상태에서 GM HDD SCAN이라는 프로그램을 쓰면 배드섹터가 나오진 않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해당 포스팅에 있는 내용은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고, 될 수 있으면 배드섹터가 생기면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사시길 권장합니다. 이상, 하드디스크 배드섹터있는 부분만 떼어내고 쓰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