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 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어디서 하면 좋을 지 고민되시나요? 지금 티스토리에 정착하기는 했지만 이전에는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 이글루스 블로그 등 몇 가지의 블로그를 짧게, 혹은 길게 이용해 보았습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블로그를 이용한 다음에 최종적으로 이용할 블로그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다만, 블로그 종류나 블로그를 이용할 목적에 따라 블로그를 정한다면 좀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블로그의 종류가 몇 가지나 되는 지 보겠습니다.


[목차]

01. 블로그는 어디서? 종류부터 알아보자!


1-1. 가입형 블로그


1-2. 설치형 블로그


1-3. 혼합형 블로그



02. 블로그 종류 및 블로그 주소 링크


2-1. 현재 서비스 중인 블로그


2-2. 서비스 종료된 블로그


끝으로... 블로그 종류는 몇 개!?


 

  01. 블로는 어디서? 종류부터 알아보자!



1-1. 가입형 블로그

  • 블로그는 가입형, 설치형, 혼합형 등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과 같이 포털사이트(혹은 검색엔진) 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 정보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설치형 블로그에 비해 만들기게 쉽습니다. 여기에서 사용되는 블로그에는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음(카카오)에서 1boon 이라는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네이트에서 싸이월드 블로그가 있었으나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1-2. 설치형 블로그

  • 블로그를 만들 때 사용하는 설치 프로그램을 직접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서 프로그램을 설치한 이후에 블로그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고, 포털사이트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HTML, CSS, JSP, JAVA, C언어, PHP, ASP.NET 와 같은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어야만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드프레스가 있으며 최근에는 웍스(Wix) 라는 프로그램이 뜨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텍스트큐브(구 태더툴즈) 라는 프로그램도 있었으나 지금은 구글 블로그스팟과 합쳐져서 텍스트큐브는 사라진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1-3. 혼합형 블로그

  • 가입형 블로그처럼 기본적인 스이 있어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도 있지만 설치형 블로그처럼 HTML/CSS 편집을 해서 좀 더 다양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인 포털사이트인 구글에서는 블로그스팟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02. 블로그 종류 및 블로그 주소 링크

2-1. 현재 서비스 중인 블로그

블로그 종류

블로그 이름

주소

가입형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section.blog.naver.com
 다음 블로그  blog.daum.net
 카카오 블로그  1boon.kakao.com

설치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ko.wordpress.org
 윅스(Wix)  ko.wix.com

혼합형 블로그

 티스토리  www.tistory.com 
 이글루스  www.egloos.com
 블로그스팟  www.blogger.com


2-2. 서비스 종료된 블로그

블로그 종류

블로그 이름

 주소

가입형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

 blog.cyworld.com

설치형 블로그

 텍스트큐브(구 태더툴즈)

 textcube.org




 

  끝으로... 블로그 종류는 몇 개!?

  • 여기까지 블로그의 종류 3가지(가입형, 설치형, 혼합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손쉽게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가입형 블로그를, 나만의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설치형 블로그를, 처음부터 다 만들기는 힘들 거 같고, 가입형 블로그를 써 봤는 데 좀 더 꾸며보고 싶다고 하시는 분은 혼합형 블로그를 사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블로그 종류별로 가입형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설치형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혼합형 블로그는 티스토리(국내한정)를 사용해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마음에 드시는 블로그를 만들어서 방문자수가 많아지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국내 및 해외 포털사이트(검색엔진)의 순위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