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몇 넌전만해도 많이 이용했던 P2P의 시대는 가고, 웹하드의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시대가 바뀐만큼 P2P 중의 하나인 파일구리는 현재 세찬 바람을 맞고 있습니다. 이전에 파일구리와 함께하던 프리챌은 문을 닫고, 파일구리는 아청법 이후로 말이 많아졌습니다. 지금의 파일구리는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면서 P2P 로써 생을 마감한 것으로 보여질 정도입니다.



파일구리여, 안녕히...



한동안 썼던 파일구리는 웹하드디스크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한동안 쓰이지 않다가 저작권법이 불면서 이번 기회에 삭제했습니다. 파일구리에 대해서 간략히 보자면, 2000년대 초반부터 P2P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들이 사용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였습니다.  또한 파일구리는 프리챌이라는 사이트와 함께 성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프리챌이 무료 아이템에서 유료 아이템을 팔게 되자 순식간에 회원수는 빠져나가게 되면서 위기를 맞게 되고, 2013년에 사이트는 경영상 어려움으로 폐쇄됩니다. 그러한 순간에서도 파일구리는 현재도 운영이 되고 있지만, 실제로 파일구리는 명을 다했다고 봐도 됩니다.

파일구리는 2009년부터 저작권법을 시행하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에 제한을 두었습니다. 제한이 얼마나 심했으면 파일구리 핵이라는 것까지 나돌아다녔을까요.(그렇다고 핵 사용은 좀;;) 게다가 파일구리는 몇 년 사이에 저작권법과 아청법에 따라 사람들을 잡아들이기 시작합니다. 물론, 파일구리뿐만이 아니라 다른 P2P 들도 법이 강화되면서 불법다운 근절을 해야한다고 하긴 했으나 유독 파일구리에서 잡히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 이유는 파일구리에서 파일을 다운받으면 자동으로 업로드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모르고 파일구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소환장으로 불려갑니다;;

소환장에 관련된 사례는 웹하드/P2P 네티즌 대책 토론 카페에서 여러 사례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저작권법이 강화되어서 P2P를 이용에는 어려움이 따르며 되도록 이용을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파일 하나 다운받다가 소환장이 나오면 대략 난감하겠지요;; 이런 웹하드나 P2P 를 이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최근에는 불법다운보다는 클린이나 제휴파일을 받도록 하게 되서 점점 이런 파일이 많아지고는 있습니다.

잠시 옆길로 샛는데, 파일구리와 같은 P2P 의 시대는 점점 저물어갈 것 같습니다. 제휴파일이 많아지고는 있지만, 저작권법이 강화되면서 불법 업로더는 걸리고 있으며 소환장도 여러 명이 받았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파일구리도 조만간 프리챌처럼 문을 닫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참고: 파일구리의 업로드 방식 

지금도 이렇게 설정이 되어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전에 파일구리는 기본적으로 다운로드와 업로드 폴더가 한 폴더로 기본적인 설정되어 있습니다. 파일구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그 다운로드 파일이 바로 업로드 되도록 설정되어있는데요. 파일구리에 가입하신 분들께서는 다운로드 폴더와 업로드 폴더가 다 같이 설정되어져 있는지 살펴보시고, 업로드 폴더가 설정되어져 있다면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안그러면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즉시, 업로드가 될 수 있습니다.

파일구리 외에도 P2P 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폴더와 업로드 폴더가 같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설정' 에 들어가서 반드시 다운로드 폴더와 업로드 폴더가 설정되어있는지 보시고, 설정이 되어있다면 업로드 폴더를 삭제하시거나 폴더 경로를 바꾸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