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최근들에서 몇 년전부터 이름을 이어왔던 사이트들이 하나둘씩 폐쇄되고 있습니다. 현재 폐쇄된 사이트는 프리챌, 파란, 야후 코리아(한국지부만 폐쇄) 등 이름을 알린 사이트들이 있는 반면, 오늘 이 포스팅에 소개할 이름모를 사이트도 폐쇄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름을 잘 알고 있는 유명 사이트들과는 다른, 조금은 씁쓸한 신비로에 대해서 한 마디해 보고자 합니다.



- 신비로?? 소리소문도 없이 폐쇄되다.



가끔 이곳저곳에 있는 사이트에 들르게 될 때가 있는데, 이 사이트도 오랫만에 방문하면서 위와 같은 소식을 접했습니다. 신비로의 갑작스러운 폐쇄소식에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만, 이해는 갔습니다. 이전부터 신비로는 사용자가 점점 적어지고 있었고, 다른 사이트와는 다른 특별한 컨텐츠가 없었기에 신규 이용자도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신비로라는 사이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이전에 컴퓨터가 보급되고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활발하게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많은 사이트들 중의 하나였습니다. 신비로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많은 자료를 올리거나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자료실' 이 있는 '자료 사이트'들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을 기점으로 자료들이 대부분 없어지는 날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저작권 때문에 없어지지 않았나싶습니다. 그렇게 자료실에 있던 게시물이 없어졌으나 한동안 몇 몇의 유저들이 사용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이전만큼 활발히 이용되지는 않았으며 점점 사람들에게 잊혀갔습니다.


- 신비로에도 메일이나 클럽(카페)은 존재했다.


그나마 신비로에 유저들이 남아있던 건 몇몇 '클럽' 때문이지 않았나싶습니다. 클럽은 다음으로 치자면 '카페' 와 같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클럽들에 자료를 올리는 이들이 남아있었고 몇 년동안 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P2P 사이트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클럽박스는 잊혀져갔고, 신비로 사이트가 폐쇄되면서 클럽도 또한 운명을 같이 하게 됐습니다.

클럽과는 다르게 신비로에 있던 메일은 상황이 달랐습니다. 신비로라는 이름도 잘 모를 사이트에도 메일이 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신비로에 이메일? 그런 것도 있었어?' 라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에 잘 알고 있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합병된 라이코스 및 2개 메일사이트)는 지금도 사람들에게 자주 쓰이고 있는 메일주소입니다. 하지만 신비로는 유명 사이트들과는 다르게 메일을 쓰는 이들은 드물었습니다. 결국 2010년에 메일서비스는 폐지됐습니다.


- 신비로에 대한 아쉬움


신비로라는 사이트가 좀 더 알려졌으면 좋았겠으나 급변하는 사이트의 사회(?) 속에서 신비로라는 사이트는 잊혀져갔습니다. 그러다 2013년 4월 30일자로 신비로라는 사이트는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신비로라는 사이트가 다른 사이트와는 차별된 컨텐츠가 있고, 이를 널리 알릴 수 있었다면 상황은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는 일은 힘들었나 봅니다. 알게모르게 신비로라는 사이트는 이름만을 이어갔지만 막상 사이트가 폐쇄된다고 하니 추억이 하나 사라지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또한 이전에 폐쇄됐던 파란 사이트처럼 대대적으로 사이트 폐쇄소식을 알았더라면 백업이나 스샷이라도 했을 텐데 그러지 못해서 못내 아쉽습니다ㅠ

이 글을 읽는 분 중에서도 신비로라는 사이트에 대해서 알고 계실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라도 알고 계신다면 신비로라는 사이트에 대한 옛 기억을 떠올려보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신비로라는 사이트를 아시나요? 신비로가 폐쇄됐다는군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