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usb를 사용하다가 보면 4GB 이상의 파일을 옮기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usb 나 하드디스크의 포맷 형식이 fat32 형식으로 포맷을 했기 때문인데요. usb를 쓰다가 fat32로 포맷한 것을 발견했을 경우에는 난감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100GB 중에서 50GB 나 쓰고 있는데 4GB 이상의 파일을 담을 수도 없고... 이럴때 cmd(명령 프롬프트 관리자)를 통해서 fat32 포맷 형식을 ntfs 포맷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변환과정에서 오류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필요한 파일은 반드시 백업해 두시길 바랍니다.)


1. usb 를 쓰다가 fat32 로 포맷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제 fat32 로 포맷된 형식을 ntfs 포맷 형식으로 바꿔보겠습니다.




2. 메뉴로 들어가서 cmd 를 검색해 줍니다.




3. 그러면 위와 같이 cmd(명령프롬프트)창이 뜹니다. 처음에는 명령어를 convert g:/fs:ntfs 라고 써 줍니다. 맨 앞에 있는 g:는 G드라이브를 뜻합니다. 뒤에 있는 /fs:ntfs 는 포맷형식을 ntfs 형식으로 바꿔준다는 뜻입니다. 

두번째로 나오는 볼륨 레이블에는 S라고 썼습니다. 저기서 말하는 S라는 건 G드라이브의 이름을 뜻합니다. C드라이브의 경우에는 보통 로컬 디스크 C 라고 쓰면 됩니다. 드라이브의 이름을 쓰신다음에 엔터를 누르고, y(예) 를 누르면 fat32 에서 ntfs 포맷 형식으로 바뀝니다.




4. 변환이 끝났으면 위와 같이 "변환이 끝났습니다" 라는 문구가 뜹니다.




5. 내 컴퓨터 들어가셔서 G드라이브를 보면 위처럼 ntfs 포맷 형식으로 바뀌어있습니다. 이상, fat32 를 ntfs 으로 변환하는 방법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