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이번에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가장 자주 쓰이는 하드디스크를 HD Tune 5.5 프로그램으로 검사를 해 봤습니다. 이전에도 가끔씩 검사를 해왔지만, 기회가 되서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한꺼번에 검사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것도 현재 쓰고 있는 주 하드디스크가 아직까지 잘 버텨주고는 있지만 언제 자료가 날아갈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 이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HD Tune 5.5 로 검사해봤습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에 소개된 히타치와 삼성하드디스크는 둘 다 2010년도에 구입한 제품입니다.





검사대상은 지금 쓰고 있는 히타치 내장하드와 삼성 외장하드입니다.

그 중에서도 먼저, 주 하드디스크인 히타치를 검사해 봤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HD tune 2.55 버전과 HD tune 5.5 버전(쉐어웨어 15일)입니다.

※ 다운로드링크(영문버전) : http://www.hdtunepro.com/



HD Tune 5.5 -  히타치내장하드디스크와 삼성외장하드 검사



1. 속도검사


주 하드디스크인 '히타치 320GB' 입니다.

속도에는 크게 신경을 안 썼기 때문에 이정도 나와주면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문제는 이 다음에 측정한 외장하드쪽이였습니다.



안타까운 삼성외장하드의 속도_jpg


사..삼성외장하드디스크!!

2010년도에 샀던 1TB 짜리 외장하드를 검사했는데 속도가 히타치에 비해서 느립니다.

잘못 검사했나싶어서 다시 검사해봤는데도 HD tune 2.55 버전에서 검사한 속도와 별 차이가 안납니다.

내장하드디스크와 외장하드디스크가 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HD Tune 로 검사해보니 속도 차이가 좀 있습니다.


이렇게 속도가 낮으니, 매번 삼성외장하드에 자료를 옮길때마다 '느리다!!' 라고 소리치게 되는 삼성외장하드ㅠㅠ

그래서 속도로 외면당한(?) 외장하드이지만, 지금도 백업용으로 쓰고 있긴 합니다.

삼성이라고 하면 A/S 도 좋고, 갤S4로 잘나가면서 하드디스크의 속도는 이렇다니... (현재 삼성은 하드사업을 접었습니다.)



2. 건강상태 검사


다음으로 보는 건 하드디스크의 건강상태!

히타치의 건강상태도 살펴보려고 했으나 자료가 전혀 안 뜨더군요;

그래서 삼성외장하드의 건강상태만 스샷했습니다.


(C7)에 Interface CRC Eroor Count 에 경고가 뜨긴 하는데 별 문제는 없습니다.

몇 년 정도 쓰는 하드디스크는 이 부분에서 위와 같이 뜹니다.

여기서는 안 보이지만 (OB) 의 숫자가 많고 '경고' 라고 뜨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 외에 정말로 문제가 되는 목록에는 경고가 뜨지 않았습니다.



3. 배드섹터 검사


히타치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를 검사하면서 저 빨간 표시가 나왔을 때의 그 느낌이란...!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뜨다니, 올게왔구나!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그리고 배드섹터를 치료하려고 했으나 운영체제가 설치된 주 하드디스크라 치료하지 못했습니다ㅠㅠ

다행이도 아직까지는 배드섹터가 하나라서 배드섹터가 두, 세개 뜰 때 까지는 지켜볼 예정입니다.




반면에 삼성외장하드는 배드섹터없이 깔끔합니다.

순전히 백업용도로 쓰였기 때문인지 건강상태에 문제가 없어서 다행입니다.

하지만 삼성외장하드를 쓰기가 좀 그런게 이전에 삼성외장하드인식이 안됐을 때가 있었습니다.

분명히 USB를 연결했는데도 인식이 안되고, 관리로 들어가봐도 하드디스크가 떳다가 안떳다를 한동안 반복하더군요.

결국 새로운 외장하드를 사면서 삼성외장하드디스크는 그대로 '일부 백업용' 으로 쓰고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HD Tune 5.5 로 살펴본 히타치와 삼성하드디스크' 포스팅이였습니다.

이때까지 컴퓨터에 쓰는 중요한 부분이 바로 '하드디스크' 검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미리 배드섹터를 검사하시고, 백업해 두시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