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터넷을 하면 꼭 쓰게 되는 필수품, 웹 브라우저! OS 를 깔게 되면 같이 들어가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부터 시작해서최근에 나온 구글 크롬까지 다양한 웹 브라우저가 쓰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 구글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 5가지가 많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본의 루나스케프, snoweee 등 여러가지 웹 브라우저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잘 쓰이지 않고 있어서 생소하기까지 한 웹 브라우저입니다. 이번에는 위의 웹 브라우저의 장, 단점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익스플로러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OS 를 깔면 자동적으로 깔려있는 기본 웹 브라우저입니다. 맥 OS 를 쓰지 않는 이상, 대부분이 이 웹 브라우저를 바로 쓰고 있습니다. 현재 공식적으로는 익스플로러9 까지 나와있으며, 윈도우8 베타버전에 익스플로러10 이 같이 들어있습니다.

최근까지 익스플로러를 계속 써왔지만, 이렇게 느린 웹 브라우저가 아직도 윈도우 OS 와 같이 깔려있군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계속해서 오류를 수정한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오류가 있고, 다른 브라우저보다 느립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OS 를 깔 때 바로 웹 브라우저를 쓸 수 있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때 바로 쓰게 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웹 브라우저입니다. 비록 강제로 쓰게 한다고는 하지만, 꼭 필요한 프로그램입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단점은 위에도 말했다싶이 브라우저가 느리고 오류 투성이라는 점입니다. 이 점은 계속 개선해 나가고 있겠지요. 이런 단점이 있는 브라우저이지만, 한국에서는 ActiveX 때문에 익스플로러를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보안 때문에 ActiveX 가 있기는 하지만, ActiveX 가 있어도 해킹이 되면 ActiveX 가 있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ActiveX 가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뭔가 대책은 없는걸까요. 최근 2014년에 들어서 공인인증서를 차차 쓰지 않도록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조만간 ActiveX도 그렇게 되지 않을지 기대해 봅니다.

아무튼 익스플로러는 시장점유율이 40%로 현재까지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계속 줄어들고 있기는 합니다만, 아직까지는 웹 브라우저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브라우저인 것 같습니다.





2. 구글 크롬

위 5가지 브라우저 중 최근에 나온 웹 브라우저이면서 가장 빠르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쓰는 브라우저입니다. 현재 점유율이 20% 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래도 익스플로러에 비하면 아직까지 시장점유율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만, 차차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나온 구글 크롬의 버전은 19까지 나왔으며, 구글 크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쓸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의 장점은 빠른 인터넷 속도를 들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 익스플로러를 썼다가 구글 크롬을 설치해서 쓰게 되면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게다가 익스플로러의 파일, 편집, ...등의 도구모음이 오른편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맨 오른쪽을 누르면 위와 같이 도구모음이 나와서 한 번에 다 볼 수 있어 깔끔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한국의 웹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에 최적화 되어있다는 점과 ActiveX 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ActiveX 는 한국의 인터넷 뱅킹, 쇼핑, 정부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려고 하면 필수적인 아이템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ctiveX 를 쓰기 위해서는 익스플로러를 쓸 수 밖에 없지만, 요즘은 구글 크롬에서 ActiveX 에 관한 옵션을 체크해주면 쓸 수 있습니다.





3. 파이어폭스


세번째 웹 브라우저로는 탭으로 승부하는 파이어폭스입니다. 파이어폭스는 현재 파이어폭스 11버전까지 나왔으며, 베타버전도 나와있습니다. 현재 파이어폭스의 15% 이며,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에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장점은 새 인터넷창을 여는 대신, 탭으로 창을 열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이 탭은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변경할 수 있어서 웹 서핑을 하는데 편리합니다. 또한 체감상 익스플로러보다 인터넷 속도가 빠른편이며, 많은 부가기능 및 보안기능이 있습니다. 부가기능 중의 한가지가 바로 사생활 모드가 있습니다.

다만, 단점은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된 사이트에 들어갈 경우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이런 일은 잘 없습니다. 웹 브라우저 사이에서 호환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4. 사파리


네번째 웹 브라우저로는 애플사에서 만들였으며 웹 브라우저 중에서도 가벼운 브라우저인 사파리입니다. 현재 사파리5 버전이 나와있으며, 사파리4 버전에서는 가장 빠른 인터넷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사파리는 인터넷 뿐만이 아니라 애플사의 아이폰,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파리의 장점은 웹 브라우저의 깔끔한 디자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윈도우용은 더이상 업데이트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점, 다른 웹 브라우저에 비해서 무겁고, 도구모음(즐겨찾기)을 쓰는데 있어서 조금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익스플로러를 쓰다가 사파리를 쓰려고 보니, 기존 도구모음과 달라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즐겨찾기창을 열었을 때에 페이지의 1/3 을 차지하고, 이를 조정할 수 없어서 불편했습니다.





5. 오페라

다섯번째 웹 브라우저로는 노르웨이 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오페라입니다. 현재 오페라11 버전이 나와있으며, 컴퓨터용과 모바일 및 태블릿용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이 나오기전에 인터넷이 빠른 브라우저였으나 지금은 구글 크롬에게 순위를 넘겨주고 말았습니다.


오페라라는 웹 브라우저는 생소하기는 하지만 쓰는 유저들은 잘 쓰는 웹 브라우저 중의 하나입니다.

오페라의 장점은 구글 크롬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이 빠르다는 점과 다른 웹 브라우저와 다르게 즐겨찾기가 왼편에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한국의 인터넷과 호환이 되지 않는 다는 점과 오페라 자체가 무겁다는 점입니다.

※ 오페라에 대한 추가 사항은 아래 포스팅에서 적어놓았습니다.

[오페라 웹 브라우저] 오페라를 써본 후 개인적으로 본 장단점



이상으로 웹 브라우저 중에서도 자주 쓰이는 5가지 종류(익스플로러, 구글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에 장점이 많이 있어서 그것만 쓴다면 좋겠지만 그럴 수는 없기에 이렇게 여러 종류의 웹 브라우저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까지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많이 쓰고 있으며 이에 맞는 ActiveX 를 설치하도록 되어져 있습니다. 

또한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된 인터넷도 아직까지 많이 있으며,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익스플로러를 쓰도록 하고 있기에 점유율은 줄어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등 많은 웹 브라우저들은 나날이 점유율이 커지고 있으며, 유저들은 이 중에서 골라서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익스플로러도 더없이 정진할지도 모르고 역사속으로 사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앞으로도 좋은 웹 브라우저가 나타났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