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존에 가지고 있던 USB 드라이브 파일을 백업해 두려고 다른 USB 에 전체 파일들을 복사했습니다. 전부 다 복사하고 난 이후에 USB 드라이브들 비교해 보니 파일용량이 다 다른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USB 드라이브에서 그~대로 파일을 복사했는데 다른 USB 드라이브 파일 용량이 다르다니? 이건 말이 안된다 싶어서 해결방법을 찾아다녔습니다.


USB 드라이브 복사할 때 용량이 다른 경우

1. 왼쪽에 있는 USB 드라이브를 그대로 오른쪽에 있는 USB 드라이브로 복사했는 데 사용 중인 공간이 달랐습니다. 왼쪽은 5.41GB이고 오른쪽은 4.81GB 인데, 똑같은 파일을 왼쪽 USB 드라이브에서 오른쪽 USB 드라이브로 옮겼는데 파일 용량이 다를 수는 없습니다. 달라봤자 바이트 단위로 바뀌거나 했는데 이번에는 용량이 달라서 해결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2.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는데요. 파일탐색기 창의 [보기] 메뉴로 가서 [숨김 항목]을 선택해 주면 끝!




3. 그러면 숨어있던 파일이 짜잔-하고 나타났습니다. 폴더 색깔도 보면 위의 폴더는 진한 폴더인데, 밑에 숨김 파일은 연한 폴더 입니다. 이런 폴더가 숨겨져 있어서 USB 드라이브의 파일을 복사할 때 용량이 다르게 나타난 거였습니다. 이 외에도 드라이브 포맷형식이 FAT32, NTFS 처럼 다를 경우에도 용량이 달라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디스크 할당 크기가 달라져도 용량이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파일 용량이 다를 경우 해시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구해서 파일 용량을 비교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숨김 파일 선택으로 파일 용량이 같아졌으니 문제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