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네이버블로그와 티스토리 가입에 이어 백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네이버블로그는 PDF 파일로 백업이 가능하지만 티스토리에는 백업 기능이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티스토리라고 해서 처음부터 백업기능이 없었던 건 아닙니다. 티스토리 백업은 2016년 12월에 없어졌으며 해당 내용을 포스팅(http://advertise3.tistory.com/556)하기도 했습니다. 만약 티스토리를 사용하다가 다른 블로그로 이사가고 싶다면? 특히나 2018년 7월 전후로 해서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 알고리즘인 C-RANK 를 적용하면서부터 티스토리의 방문자수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한 번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면 이사가기도 힘이 듭니다. 이럴 때 바로 에버노트 웹클리퍼로 티스토리 백업 및 이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4. 티스토리 백업과 이사는 에버노트 웹클리퍼로 하자!

에버노트는 언제, 어디서든지 메모를 하거나 기사를 손쉽게 스크랩하여 모아둘 수 있는 메모장입니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로 사용할 경우 최대 2대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화되기 이전에는 여러 기기를 연동할 수 있었지만 이후 무료, 유료가 생기면서 무료일 경우에는 2대, 유료일 경우에는 여러 기기를 연동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에버노트 웹클리퍼로 티스토리 백업을 해 보겠습니다.

1. 구글 크롬을 실행하여 설정→ 도구 더보기→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2. 에버노트 웹클리퍼(Evernote Web Clipper)를 Chrome에 추가합니다.


3.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누르면 에버노트 웹클리퍼가 구글 크롬에 설치됩니다.


4. 에버노트 웹클리퍼를 설치했으면 에버노트 아이디 혹은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해 줍니다.


5. 이제 구글 크롬에서 티스토리에서 스크랩할 포스팅을 찾아 웹클리퍼를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스크랩 저장] 이라는 녹색 버튼이 뜨면서 스크랩 양식에 기사, 간소화된 기사, 전체 페이지, 북마크, 스크린샷이 뜹니다. 가끔가다가 선택이라는 항목도 뜨던데 어떨 때 뜨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스크랩 양식 중에서 기사는 포스팅과 댓글이, 간소화된 기사는 포스팅에 적힌 글들만 스크랩이 됩니다. 스크랩을 저장할 때 쓰는 항목은 아래와 같이 5개가 있습니다.


<에버노트 웹클리퍼(Evernote Web Cliper) 항목>

- 기사: 포스팅에 있는 글과 댓글, 그리고 라이브리를 태그와 함께 스크랩할 수 있다.

- 간소화된 기사: 포스팅에 있는 순수하게 스크랩한다.

- 전체페이지: 항목 기사에 있는 내용뿐만이 아니라 티스토리 전체 화면이 함께 스크랩 할 수 있다.

- 북마크: 티스토리 링크 주소를 저장한다.

- 스크린샷: 티스토리 전체 페이지를 그림으로 저장할 수 있다.


PC 버전에서 에버노트 웹클리퍼를 사용해 [기사] 항목으로 스크랩 저장을 누르면 글과 함께 그림도 스크랩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통해 봤을 때는 그림은 전혀 보이질 않습니다. 만약 순수하게 글만 백업하고 싶다면 [간소화된 기사]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선택하여 스크랩 저장을 누른 글들은 에버노트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며 언제어디서든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스크랩할 때보다도 훨씬 편안하게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이상, 24. 티스토리 백업과 이사는 에버노트 웹클리퍼로 하자!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