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 입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개편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매번 새로운 변화를 주는 데 티스토리는!? 하고 있던 와중에 개편한다는 소식을 듣게 됐습니다. 개편이 시작되는 날짜는 10월 22일 월요일인데요. 다만,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개편되는 내용도 적어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개편될 티스토리는 좋은 방향으로 좀 더 많이 변화하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20. 티스토리 초대장이 사라지는 10월 22일!

1. 티스토리 초대장이 사라지는 건 좋은 일일까?

티스토리에서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초대장을 없앤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것은 과연 좋은 일일까요?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기존에 티스토리를 하는 사람에게서 이메일로 초대장을 받고, 받은 초대장을 통해서 티스토리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아야지만이 티스토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은 초대장을 받은, 선택받은 사람이 티스토리를 할 수 있다는 특권처럼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2014년쯤이었던가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티스토리 어플을 다운받을 수 있게 되면서 "초대장 없이" 도 티스토리를 만들 수도 있었습니다. 초대장이 없으니 티스토리를 만드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갔고, 이때문에 스팸이나 광고성 포스팅도 많아졌던 걸로 보여집니다. 그러다 티스토리에서 어플을 통해 티스토리 가입을 막았습니다. 즉 기존처럼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아야지만이 티스토리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이번에는 티스토리 초대장 없이도 티스토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그것도 4일 뒤인 10월 22일부터 말이지요. 과연, 초대장 없이 만들어지는 티스토리를 어떨지, 그리고 어떤 변화가 벌어질까요?


2. 포스팅 1일 글 작성 수에 제한이 생긴다니?

초대장이 없어짐과 동시에 포스팅 1일 글 작성 개수에도 제한이 생긴다고 합니다. 하루동안 스크랩한 글을 올리거나, 열심히 활동을 하지 않는 이상 하루에 포스팅하는 글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1일 30개까지만 포스팅이 가능하다고 해서 큰 불편함은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기존 회원은 1계정당 1일 30개, 신규 회원은 1계정당 1일 15개로 제한이 되어있어 티스토리를 1개가 아니라 여러개를 운영하시는 분들, 혹은 동호회 팀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고객센터 문의를 넣어야한다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3. 스킨 커버 기능으로 티스토리를 꾸미자!

티스토리는 태그(html)을 잘 사용할 수록 다양하게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태그를 잘 모르는 이들에게는 꿈과 같은 이야기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스킨 추가와 더불에서 스킨 커버 기능을 통해 다양한 느낌의 스킨을 만들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와 비슷한 기능은 이미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스킨 뿐만이 아니라 스킨의 형태(1,2,3단)에 따라 스킨, 게시글, 위젯의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선보이는 스킨 커버 기능은 별로 색다를 건 없어 보입니다. 

스킨 커버 기능 이외에 티스토리에서 포스팅을 할 때 글자체를 변경시킬 수 있는 폰트라던가 카카오톡에서 사용하는 무료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던지, 아니면 티스토리 어플에서 포스팅을 쓰면 PC 버전에서도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들을 넣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처음 티스토리 어플이 나왔을 때 포스팅을 하고 난 이후 PC 버전에서 글을 수정하려고 봤더니 어플에서 쓴 글은 어플에서만 수정이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PC 버전 혹은 어플에서 포스팅을 하게 되면 당연히 "어디서든 포스팅이 수정 가능하다" 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거죠. 그런데 어플에서 글을 쓰게 되면 어플에서만이 글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들이 앞으로의 개편을 통해 좀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진 티스토리가 되길 바랍니다. 이상, 티스토리 초대장이 사라지는 10월 22일!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