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 입니다. 최근에 외장SSD 를 사용하면서 디스크가 인식이 안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나왔던 문구는 바로 "동적 유효하지 않음" 입니다. 이 외장SSD는 원래 윈도우를 설치하여 내장 디스크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내장으로 사용하고 있던 SSD 를 분리하여 외장SSD 로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결하면 될까요?




 

  "동적 유효하지 않음"이 뜨는 디스크!?

만약 외장하드디스크 혹은 SSD 가 인식되지 않는 경우, 내 컴퓨터 → 관리 →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 봅시다. 그리고 "동적 유효하지 않음" 이라고 뜨면 이 디스크는 현재 내 컴퓨터에서 인식이 안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이 때 해결 방법은 2가지(기본 디스크로 바로 변환하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복구하기)가 있습니다.




1.  디스크 1 "동적 유효하지 않음" 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누릅니다. 그래서 동적 디스크를 기본 디스크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디스크 안에 중요한 자료가 없거나 새 디스크라면 기본 디스크로 변환해도 상관 없습니다. 단,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www.cgsecurity.org/wiki/TestDisk_KO

2.  이번에는 TestDisk K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동적 디스크를 기본 디스크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부팅이 되지 않는 디스크를 복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어 버전이 아닌 영어 버전이고, 중요한 데이터가 들어있을 경우 잘못 되면 안되기에,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한 번 정독하고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testdisk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른 분의 포스팅을 참고했습니다. (※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한 이후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니 잘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이후에 testdist_win.ex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Create] 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여러 하드 디스크가 나올텐데요. 복구할 디스크가 어떤 디스크인지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잘못 선택했다가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디스크를 선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복구할 디스크가 어떤 건지 잘 모를 경우에는 내 컴퓨터 → 관리 →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서 재확인해 보면 됩니다.




프로그램에서 복구할 디스크를 선택했더니, 4225/15565: 27% 처럼 숫자와 % 가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100% 가 되면 동적 디스크가 기본 디스크로 변환이 됩니다. 여기서 끝난 게 아니라 컴퓨터를 재 시작해 주셔야 합니다.




복구를 실행한 디스크가 잘 복구되었는지 확인해 보려면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해 보면 됩니다. 동적 유효하지 않음이라고 나오던 디스크가 디스크 2 기본 용량이 나오면서 옆에는 사용 가능한 공간(69.13GB)가 나옵니다. 표시되는 용량은 복구한 디스크 용량에 따라 다르니 참고만 해 주세요.




이후에 디스크 관리에서 디스크 문자 및 변경을 실행한 후 H: , I: 로 SSD 디스크 문자를 변경해 줬습니다. 그러면 내 컴퓨터에서 동적 디스크가 기본 디스크(H:, I:) 로 잘 인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동적디스크 유효하지 않음 해결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