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속적으로 윈도우XP 가 종료된다는 소식이 전해진지도 벌써 몇 개월이 흘렀습니다. 그리하여 2014년 4월 8일자로 윈도우XP 서비스가 정식으로 종료되었는데요. 윈도우XP로 말하자면, 2001년도에 처음으로 출시되어 2014년인 현재까지 한국에서 많은 유저들이 쓰는 OS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윈도우XP 지원이 종료된 현재까지만 해도 한국에서는 윈도우XP 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아직도 계실 것으로 보여집니다.





1. 윈도우XP 점유율

아직도 윈도우XP 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점은 넷마켓쉐어라는 컴퓨터 통계 전문 사이트를 보시면 확연히 나와있습니다. 이전보다는 윈도우XP 의 점유율이 상당히 줄어들어 현재 2014년 4월 들어서는 30% 대까지 하락하였으나 윈도우8 과 맥OS 및 기타 OS 를 다 합쳐야지만이 윈도우XP 의 점유율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그정도로 윈도우XP 의 점유율은 상당하다는 점입니다.




2. 윈도우XP 서비스 종료란?

윈도우XP 서비스 종료일은 2014년 4월 8일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서비스' 라는 말은 무엇일까요. 바로, 윈도우XP 의 취약한 점을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확인한 이후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앞서 발견한 취약점을 보안해 주는 역할을 뜻합니다. 이렇게 윈도우XP 보안에 신경을 써 주던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XP 서비스 종료 소식을 알렸다는 것은 앞으로 윈도우XP 를 이용하는 유저의 컴퓨터에는 각종 컴퓨터 바이러스들이 더 많이 생기고, 이는 곧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컴퓨터 내에 담겨져 있는(혹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과정 중의) 데이터 보안에 취약해 진다는 점입니다.




3. 서비스 종료 후에 윈도우XP 는 더이상 못 쓰는 걸까?

윈도우XP 를 사용하시는 분 중에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습니다. 윈도우XP 서비스 종료가 된다는 건 내 컴퓨터를 아예 못쓰는 건 아닌지 불안해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윈도우XP 가 보안에 취약해 진다는 것이지 윈도우XP 는 정상적으로 쓰실 수 있습니다.




4. 윈도우XP 서비스 종료에 대한 대책은? - 백신 혹은 리눅스!

윈도우XP 를 아직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지금, 윈도우XP 서비스종료라는 소식에 안타까워하시거나 앞으로의 컴퓨터 보안의 대책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윈도우XP 서비스 종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아예 새로운 컴퓨터를 구매하시거나 윈도우7 혹은 윈도우8 로 업그레이드를 하시거나 정품CD 를 구매하셔서 설치하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의 경우, 해당 컴퓨터가 메이커 제조사에서 끼워주는 식으로 윈도우XP가 설치된 경우에는 윈도우XP 업그레이드에 어려움이 있으며, CD 구매의 경우에는 금전적으로 부담스러운 게 현실입니다.


먼저, 윈도우XP 를 계속해서 사용하시는 경우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윈도우XP 는 서비스 종료가 되었으므로 인터넷을 사용하게 될 경우 각종 바이러스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자주 쓰이는 바이러스 백신을 설치하셔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한국에서 자주 쓰이는 국내백신은 V3, 알약 등이 있으며, 해외백신은 카스퍼스키, 어베스트, 아비라, 노턴, ...등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하나의 백신을 선택하셔서 지속적인 바이러스 검사를 해 주셔야합니다. 그러나 백신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완벽하게 바이러스를 잡는 것은 아니므로 일정주기를 정하여서 지속적인 데이터 백업을 하셔야합니다. 이외에도 KISA(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보호나라(http://www.boho.or.kr/) 에 가셔서 윈도우XP 전용 백신을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혹은 마이크로소프트사(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security-essentials-download) 에서 직접 배포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윈도우XP 외에 다른 OS 를 사용하시는 경우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윈도우XP 외에도 현재 윈도우7, 윈도우8 이라는 상위 윈도우 버전이 있으나 이를 사용하시려면 업데이트를 하거나 CD 를 구매하셔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윈도우 운영체제가 아닌, 리눅스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맥 OS 의 경우에는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설치CD 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리눅스란, 윈도우와 다른 별개의 운영체제로써 어느 누구나가, 원하는 운영체제를 무료로 다운받아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고, 구형 노트북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리눅스의 경우에는 윈도우처럼 윈도우XP, 윈도우7, 윈도우8 로 심플하게 나눠져있지 않습니다. 리눅스는 검색해 보시면 많은 종류의 운영체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정도로 많은 종류의 리눅스를 보고 있으면 대체 어떤 리눅스를 쓸 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한국에서 주로 쓰는 리눅스는 우분투, 페도라, 센트(centos) 등이 있습니다. (한국의 리눅스 점유율에 대해서도 소개를 해 드리고 싶었으나 리눅스의 종류가 워낙에 많고, 리눅스에 대한 한국의 입지가 좁다보니, 자세한 통계가 이뤄지지 않아 제가 알고 있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리눅스의 종류는 수십가지가 되니, 한 번쯤 찾아보시면 리눅스의 종류에 대한 놀라움을 가지시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제까지는 리눅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리눅스 우분투, 페도라, 센트OS 중에서 한가지의 리눅스를 선택한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하나 싶으실 겁니다. 해당 리눅스 홈페이지에 가셔서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이후에 USB 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다만, USB 로 설치하실 경우에는 반드시(!!!) 윈도우XP 와 함께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리눅스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한국에서 호환이 안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리눅스는 윈도우와 다르게 처음 사용하시는 데에 힘드실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윈도우XP 와 함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리눅스 설치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께서는 관련 서적을 보셔도 좋습니다. 더불어서 제 포스팅도 몇 가지 링크해 두겠습니다. (리눅스를 USB 로 설치하는 방법, 리눅스 페도라 설치, 리눅스 민트 설치방법 등을 링크해뒀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리눅스에 대한 설치 포스팅은 게시판'가상화 및 리눅스'에 가시면 다른 OS 에 대한 포스팅도 보실 수 있습니다.)


2013/12/11 - [IT · 인터넷/가상화 및 리눅스] - 리눅스 USB 설치 프로그램 - Universal-USB-Installer-1.9.4.3

2013/05/27 - [IT · 인터넷/가상화 및 리눅스] - 리눅스 페도라18 Xfce Spin 버전 설치과정(1)

2013/06/19 - [IT · 인터넷/가상화 및 리눅스] - 리눅스 페도라18 Xfce Spin 버전 프로그램설치(2)

2013/05/21 - [IT · 인터넷/가상화 및 리눅스] -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페도라18 설치성공

2013/06/23 - [IT · 인터넷/가상화 및 리눅스] -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민트11 설치성공

2013/07/10 - [IT · 인터넷/가상화 및 리눅스] -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민트13 설치하기(1)

2013/07/10 - [IT · 인터넷/가상화 및 리눅스] -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민트13 설치하기(2)


이상, '윈도우XP 서비스 종료 후 대책은? - 백신 혹은 리눅스를 선택하다' 포스팅이었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