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가상화, 리눅스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Zorin(조린) OS 6.4버전 설치해 보기

닻별이 2014. 3. 16. 00: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닻별이입니다. 윈도우와는 다른 리눅스라는 운영체제를 접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리눅스를 설치해 봤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리눅스는 바로 Zorin OS 입니다. 이 리눅스는 윈도우7 운영체제와 닮아있으며, 우분투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 OS라고 합니다. 윈도우7과 비슷하게 보여서 처음 리눅스를 접하시는 분이 쉽게 접근하실 수 있는 리눅스입니다. 또한 인터넷 브라우저와 같은 창을 옮길 때 마치 젤리처럼 움직이는 효과를 보여준다는 점이 재미있는 OS 입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리눅스 Zorin OS 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린OS ISO 설치파일을 USB에 담습니다. 설치파일을 USB에 담는 방법은 "Windows 7 USB DVD 다운로드 도구"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USB에 설치파일을 담는(굽는) 프로그램은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린 OS 를 USB 에 담았다면, 노트북을 재시작해서 USB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조린 OS 6.4 설치화면이 나옵니다. 위 화면에서 세번째에 있는 installer 를 선택해 줍니다.




선택했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서 설치를 시작하게 됩니다.




처음 언어선택에서는 "한국어" 를 선택해 줍니다.




조린 OS 6.4 버전의 경우에는 최소 하드드라이버 용량이 7.1GB가 필요합니다.

※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한 최소한의 용량입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이 넉넉하다면 계속을 눌러줍니다.




무선연결에서는 조린 OS가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을 찾아줍니다. 조린 OS는 설치할 때 인터넷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시켜 줍니다.




자, 이번에 나온 설치 형식이 중요합니다!!! 어느 리눅스나 그렇지만 리눅스를 설치할 때 잘못 설치를 했다가는 노트북에 설치된 윈도우가 싹- 다 날아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리눅스를 설치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하는 부분입니다.

윈도우7 과 함께 조린 OS를 쓰고 싶다면 첫번째를, 

윈도우7 을 삭제하고 조린 OS만 쓰고 싶다면 두번째를,

사용자가 알아서 파티션 분할을 하고 싶다면 세번째에 있는 기타를 선택하면 됩니다.




전 세번째에 있는 "기타" 를 선택했습니다.

기타에서는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조린 OS를 사용할 용량을 정해주면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시겠다면 손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린 OS를 설치할 파티션이 준비되었으니, 사용자 등록을 하는 창이 뜹니다. 여기에 쓸 이름과 암호는 반드시 기억하고 계셔야합니다. 이름과 암호는 조린 OS에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사용됩니다.




위에서 계속을 누르면 조린 OS 가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설치가 다 끝난 뒤 노트북이 재부팅되면 위와 같이 조린 OS 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이라면 윈도우7 다음에 리눅스 조린을 깔았으니, 리눅스 조린이 맨 위에 올라와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전에 리눅스 민트를 깔았을 때는 Grub 바탕이 검정색이었으나 여기에서는 파란색이라는 점입니다. 사소한 점이긴 하지만 이왕 조린 OS 를 설치했으니 보고 갑니다 :)




조린 OS 6.4 버전이 설치되고 난 뒤의 모습입니다. 얼핏보기에 윈도우7 과 비슷한 메뉴바가 하단에 있고, 바탕화면은 페도라 바탕화면과 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린 OS 설치가 끝났으면 한글 키보드를 쓸 수 있는 나비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줍니다. 이때 비밀번호가 필요한데, 조린 OS를 설치할 때 입력한 암호를 쓰면 됩니다. 암호를 모른다면 해당 소프트웨어뿐만이 아니라 조린 OS 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데 있어서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한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나비 소프트웨어 설치가 끝나면 조린 OS 에서도 한글을 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사양 노트북에 리눅스 Zorin(조린) OS 6.4버전 설치해 보기" 였습니다.